개발팀 M&G - 오리진 샤드

2016.01.14 14:57



2015년 1월 11일에 오리진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있었습니다. 이에 내용을 조금 정리하여 올립니다. 일부 내용 중에 잘못된 용어가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지금 외부에 있다보니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할 수 없어 용어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 M&G : 오리진 샤드


Q. Lady Clementine과 Intimanator 두 명이 지난 달에 사망했습니다. 이 둘을 위한 추모식을 거행하고 싶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매우 안타까운 소식이군요. 이런 소식을 듣게 되어 유감입니다. 두 분의 친구와 가족분들께 애도를 표합니다. 추모식에 관련된 내용은 EM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습니다. 해당 샤드를 담당하는 EM에게 메일을 보내셔서 관련 내용을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Q. 구리 동전을 잃어버린 것과 새로운 룬책이 작동하질 않네요. 예전 것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요.


A. (블릭 - 엔지니어) 룬문자 지도책을 말씀하시나요? 룬문자 지도책의 충전이 정상적으로 사용이 안되는 문제는 저희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다음 퍼블리쉬에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Q. 이제 울티마 온라인 플레이어들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잖아요. 이 부분은 언제쯤 생각을 해보실 건가요? 새로운 플레이어를 끌어들이기 위해서 독립된 F2P (Free to Play) 서버를 운영한다던지 말이죠. 인구를 늘리기 위한 방안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는 퍼블리쉬를 통해 계속해서 울티마 온라인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독립된 F2P에 관해서 말씀하셨는데, 저희가 아직 EA의 산하에 있다는 걸 명심해주세요. 저 역시 여러분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바는 이해합니다. 



Q. 마법 사과 타이머를 조정해줄 수 있나요? 너무 길거나, 제대로 작동이 안하거나, 사라지지 않는 문제가 있던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확인해보겠습니다.



Q. 펠루카 커뮤니티의 활력을 되찾을 방안은 생각하고 있는게 있나요? 날이 갈수록 사람들이 줄어가는게 확연히 보이는군요. 과거 펠루카의 PVP를 돌이켜보면 지금은...그냥 슬프군요. 무려 5-8년동안 사람들은 고전 서버 (Legacy Shard - 옛 르네상스 이전 버전의 샤드)를 원했다구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혹시 F2P 말고 그 외에 뭔가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제안이 있으신가요? 고전 서버에 관련해선 블릭이 아마 지금쯤 머리를 가로젓고 있을 것 같군요. 저희도 여러분의 생각은 이해하지만, 그런 작업은 대단히 큰 작업이 필요하고, 그동안 울티마 온라인이 해온 모든 걸 다시 되돌려야 한다는 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이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 90년대 후반에는 울티마 온라인 개발팀은 20여명에 달했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는 5명만 있죠. 인력적인 문제 외에도 코드를 완전히 분리시키고 개발적인 측면에서도 이런 작업은 엄청난 시간과 작업량이 필요합니다.



Q. 중세풍 피아노 문서에 관한 불만 사항인데요. 심연에 가서 뭔가 좀 하려고 하면 진짜 가방 안에 중세풍 피아노 문서가 아주 쌓여서 정말 많은 시간을 그 필요없는 문서를 버리는데 할애하게 됩니다. 게다가 그 문서들은 전리품으로 획득하는 게 아니라 강제로 가방 안에 들어온다구요. 그게 필요한 사람만 획득할 수 있게 바꿔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제안에 감사드립니다.



Q. 애완동물을 데리고 어딜 가던 간에 순간 이동 시에 애완동물이 주인이 있는 곳으로 오는 시간이 너무 깁니다. 동물 조련사에게 애완동물이 나타나길 기다리는 3-4분은 정말 짜증납니다. 살아있는 거라도 안된다면 죽은 애완동물 유령이라도 좀 빨리 나타나게 해주세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해당 지연 시간을 짧게 하거나, 없앨 수 있는 지 개발팀과 상의를 해보겠습니다.



Q. 세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아까 마법 사과에 관한 부분인데, 사과를 먹었을 때 저주를 한 번만 제거할 수 있게끔 해주거나, 타이머를 늘려주실 순 없나요? 두 번째 질문은 기사도 숙련에 관한 건데, 4/6 주문 시전 (주: 이 부분은 빠른 주문 시전/빠른 주문 회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과 성스러운 주먹 주문이 변경 또는 너프되나요? 세 번째 질문은 궁술의 급소 공격 (Mortal Strike)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무기 기술엔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는데, 마법 사과에는 있으니 이걸 악용하여 아무 것도 못하고 죽일 수 있다구요.


A. (블릭 - 엔지니어) 현재 성스러운 주먹에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해당 주문은 다음 퍼블리쉬에서 방해 가능한 주문으로 변경되며, 버그는 수정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마법 사과에 관련해선 앞서 답변했듯이 내부적으로 논의를 먼저 해야될 것 같습니다. 또 급소 공격에 관련해선 효과 지속 시간 측면에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최근 게임 동향과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최근 저는 옛 희귀 물건 수집가를 만났습니다. 그는 옛 의류를 모으고 있었는데, 썩 좋은 수집품들이더군요. 그리고 그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메사나의 물건 (주: EM 이벤트 보상을 의미하는 거 같습니다)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어떤 식으로 게임에 영향을 주는지 말이죠. 저는 이것들이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 샤드에서 다른 샤드로 이동하며 메사나, 당신을 쫓아 그런 희귀 물건을 얻기 위해 움직입니다. 이는 게임 커뮤니티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저는 단호히 말하건데, 이런 색깔 물건을 만드는 걸 중단하고 게임 자체적으로 만들거나,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5억짜리 물건을 쫓아다니는 걸 그만두고 다시 커뮤니티에 녹아들고, 살인자들은 다시 펠루카로 돌아가게요. 사람들은 지금 게임 내에서 살아가는 것보다 이런 물건들을 수집하는데 혈안이 되어있어요. 차라리 지금 탑 어택커따위보다 석상을 두 번 클릭해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바꾸시던가요. 제발 편협하게 게임 내 경제를 망치지 말라구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탑 어택커 시스템에 관련해선 과거로 돌아가진 않을 겁니다. (주: 과거 이와 관련한 편애나 EM 관련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EM 이벤트 보상에 관련해선 이 자리에서 논쟁을 벌이고 싶지 않습니다.



Q. 루나에 성을 지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서버가 부하를 견디지 못해서 불가능합니다.



Q. 화단 (Garden Beds)에서는 희귀 검정색이나 흰색을 얻을 수 없다는 걸 아시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그 부분은 저도 몰랐는데요. 한 번 확인해봐야겠군요.

(키로닉스 - 디자이너) 우선 저도 확인해봐야겠지만, 아마 그 당시 개발팀이 의도한 바였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이 꽤 오래 전이 추가되었다는 점을 상기해주세요. 당시엔 화단엔 유지비가 필요치 않았기 때문에 차별을 두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논의와 함께 확인을 통해 명확히 하겠습니다.



Q. 네크로 마법사 PVP인으로써 마법 사과에 대해서 한 번에 디버프 하나만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완전 동의함! 개동의! 도오오오옹의이이이이! 그리고 유물 좀 업데이트해줘요! 아까 EM 이벤트 보상 어쩌고 하던 인간은 완전 밥맛임! 난 좋아한다고! 그럼 이만 좋은 밤!


A. (메사나 - 프로듀서) 마법 사과에 관련해선 내일 중으로 내부적인 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Q. 기술에 관련한 질문입니다. 전술도 마법사의 지능 평가처럼 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할 순 없을까요? 마법사 탬플릿은 너무 제한이 많아요. 그리고 강령술사의 변신 주문과 질식은 버프해야 해요. (그 뒤에 PVP 밸런스에 대한 이야기)


A. (블릭 - 엔지니어) 지금은 전술에 관련하여 변경 예정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이 자리가 아니라 좀 더 열린 커뮤니티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탬플릿에 관련해선 저희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Q. 제가 97년에 플레이하다 몇 년 전에 잠깐 그만둔 뒤, 다시 복귀해보니 게임의 경제가 제가 떠날 때보다 더 심각해졌더군요. 제가 하려는 질문은 이겁니다. 계정에 은행을 연동시켜 전체 샤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순 없나요? 그렇게 한다면 인구가 적은 샤드에도 좋은 영향을 줄 거 같은데요. 예컨대 은행에 필요한 방어구, 물건, 자원을 전 샤드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복귀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하고, 기존의 사람들도 새 샤드에서 정착할 수 있게 될테고, 이벤트에도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텐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한 번 가능한 지 살펴보겠지만, 가능하더라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장담은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Q. 퍼블리쉬 86.3에서 글로벌 루팅이 변경되면서 수치의 던전 (Dungeon Shame)이 엄청 너프되었는데요. 예전엔 진짜 좋은 걸 얻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안그러네요. 이게 의도된건가요 아니면 의도치 않은 건가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우선 한 번 살펴봐야 할 문제겠지만, 여러분도 이해하셔야 하는 부분은 특정 지역이 영원히 좋은 전리품을 주진 않을 겁니다. 게임은 항시 발전하고 변화하며, 새로운 컨텐츠에 따라 저희는 이런 전리품을 얻는 여러 가지 요인을 조정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여러 가지 요소, 예컨대 능력치, 기술, 운, 착용한 장비 등등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저희가 한 번 살펴볼테니, 과거나 지금에 사용한 캐릭터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앞서 말한 내용)을 메일로 보내주시면 저희가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문제 여부를 살펴보겠습니다.



Q. 전 장신구를 많이 갖고 있는데요, 강화 가루를 적용할 수가 없네요. 이건 변경되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장신구는 소모품입니다. 대신 방어구와는 달리, 장신구는 대개 내구도가 255부터 시작됩니다. 



Q. 제 골동품 장신구가 음유시인 숙련 음악에 피해를 입지 않았는데도 내구력이 줄어들더군요. 실제 피해가 가지 않았는데도 0/255까지 내려가고, 0 IE 0/254에 도달한 뒤로는 내구력이 줄진 않더라구요. 이렇게 음유시인 음악에도 내구력이 상실되는 건 의도된 건가요?


A. (블릭 - 엔지니어) 네, 의도된 부분입니다.



Q. 사소한 질문입니다만, 가고일도 채광 5%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장갑을 말씀하시나요? 가고일도 사용할 수 있게 변환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Q. 그림자요새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몇몇 사람들과 제가 거의 10-15회나 해봤는데, 유물은 1개밖에 못 얻었습니다. 획득률이 그냥 낮은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나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운 수치와 무작위 확률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질문을 받았지만, 제가 말씀드렸듯이 이건 여러분이 전투에서 얼마나 활약했는가, 운이 얼마나 되는가, 그리고 무작위 확률 등 여러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Q. 요새 뜨는 지역이 에오돈 계곡이겠지만, 저는 터 머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군요. “공허의 섬”이라고 불리는 지역은 아직도 출입이 불가능합니다. 임시 벽으로 472X3724에 막혀있죠. 터 머 지역 탐험과 퀘스트를 마칠 수 있도록 해당 지역을 출입 가능하게 해줄 순 없나요? 두 번째로 작년에 모든 “고정” 컨테이너들, 루나 은행 상자라던지 말라스의 숨겨진 주머니/뼈라던지, 수치의 던전에 있는 통이라던지 모두 잠기게 되었죠. 그런데 마법사의 “잠금 해제” 주문은 여기에 사용이 안되구요. 자물쇠 따기로 뼈나 통을 여는 건 좀 말이 안되지 않나요? 루나 상자들은 꽤 유용했는데, 이걸 다시 열 수 있도록 바꿔주실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상자에 관련해선 살펴보겠습니다. 터 머에 대한 질문은 제가 지금 답변드리기 어렵군요.



Q. 소소한 질문입니다. 주문조합은 주문 전달을 필요로 하지 않죠. 근데 다른 주문은 다 괜찮은데 왜 나무귀신 변신 주문만 시전하면 방패를 떨어뜨리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버그입니다.



  1. Blog Icon
    봉자

    4/6은 FC/FCR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2. 감사합니다. 본문 내용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 2013 Electronic Arts Inc.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Theme by NeoEase. Designed by TYZEN.NET. Modified by EM Hanarin. Valid XHTML 1.1 and CSS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