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 M&G : 2014년 7월 2일 레이크 슈페리어 샤드

2014.07.06 20:10



안녕하세요. EM 하나린입니다.

2014년 7월 2일 레이크 슈페리어 샤드에서 개발팀 M&G가 있었는데, 전문을 보고 이를 간략하게 추려 적었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6월 하순에 진행된 와코쿠샤드의 개발팀 M&G 전문을 구해보려고 했는데, 일어로 진행된지라 스트래틱스에는 따로 올라와있질 않네요. 더욱이 일어는 제가 아주 조금밖에 불가능한지라, 번역까진 좀 어려울 듯 싶습니다.)

<2014년 7월 2일 레이크 슈페리어 샤드 개발팀 M&G 요약>

Q. Spiked Head의 원래 아트워크를 다시 되돌릴 수 없을까요?

A. 일부 플레이어가 그에 대해 항의를 한 적이 있어 불가능합니다.

Q. 식물을 여러 개로 겹칠 수 있게 해줄 수 없나요? 저장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는데요.
A. 목록에 올릴 수는 있지만, 우선 팀 내부적으로 의논을 거쳐야 할거 같네요.

Q. myUO에 대해서인데요, 길드원들과 기술들을 검색하는게 가능한건가요?
A. 물론이죠.

Q. 브리타니아 복귀 프로그램 (Return to Britannia)에서 무료 또는 체험 계정으로 접속하는 사람들은 오랜만에 게임을 하게 되면 상당히 난해한 것들이 많을텐데, 이 사람들이 일반 채팅 채널 (General Chat)에 접근하게 된다면 기존의 플레이어들이 도움을 주기 수월해질겁니다. 이번에도 체험 계정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일반 채팅 채널 또는 도움 채널에 접속할 수 없는 제약이 있나요?
A. 네, 도움 채널에 접근하는데 제약이 있습니다. 아직 이를 변경할 계획에 대해 논의된 바는 없지만, 좋은 지적입니다.

Q. 향후 새로운 지역이 나올 계획이 있나요? 항간에 소문이 떠돌고 있던데.
A. 아니요. 지금은 현재 있는 지역을 좀 더 사용할 계획입니다. 만약 어떤 컨텐츠를 추가한다면 지금 대륙 내에서 이루어질겁니다.

Q. 만약 그러하다면, Shame 던전처럼 몬스터나 던전 특성에 변화를 줄 계획인가요?
A. 저흰 항상 몬스터들을 시간에 따라 조금씩 변화를 주었습니다. 제 생각에 몇몇 분들이 스팀펑크 (증기 기계가 세상을 아우르는 공상 과학 세계관)을 원하는 듯 싶은데, 이런 것처럼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가 많습니다.

Q. 성이나 요새를 맞춤화 설정하는 것은 어떻게 되나요?
A. 지금 현재로썬 시스템적인 부분으로 불가능할거 같습니다. 팀 내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좋습니다 – 이 부분에 대해 최종적인 답변을 드리자면, 성이나 요새를 맞춤화시키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미리 정해져있긴 하지만 성이나 요새를 좀 더 다양한 디자인으로 지을 수 있게 할 수는 있습니다. 어쩌면 플레이어들의 디자인을 선발해서 적용할 수도 있을겁니다. 이 부분은 아직 조율이 필요하기에, 확답을 드릴 순 없지만 계속해서 논의를 거칠겁니다.

Q. 갈 수 없는 지역으로 항해를 하거나 공간 이동을 해줄 수 있게 만들 수는 없나요? 예를 들자면, 일쉐나로 공간 이동이나 게이트 여행이라던지요.
A. 아니요, 일쉐나는 계속해서 공간 이동 불가 지역으로 남을겁니다.

Q. 숭고함과 겸손 미덕 시스템은 아직 추가 계획이 없나요?
A. 솔직하게 말해도 될까요? 사실 숭고함과 겸손 미덕에 대해서 지난 공개 아이디어 모집에서 의견을 수렴했지만, 그리 좋지는 않았습니다. 어쩌면 다시 공지를 해서 좀 더 나은 아이디어를 다시 모아야 할 거 같네요.

Q. 아까 스팀 펑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열기구에 대한 짧막한 수다를 듣게 되었는데요, 마법 양탄자는 안되나요?
A. 님 숨질래요?

Q. 말라스 지역에 성이나 요새를 지을 수 있게끔 할 계획이 있나요?
A. 아뇨, 없습니다.

Q. 오더/카오스 전투를 다시 되살릴 계획은 없나요?
A. 운이 좋으시군요! 악덕과 미덕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는 당파를 이제 없애고, 새로운 악덕과 미덕을 테스트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지금 현재 이주 내에 테스트 센터 1에 악덕과 미덕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만, 확실친 않네요. 이 악덕과 미덕이 오더/카오스 전투를 훨씬 더 개선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성이나 요새를 맞춤화 설정할 수 없다고 한다면, 성에 있는 안뜰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줄 순 없나요?
A. 지금도 가능하신데요.

Q. 왕의 수집품 가구 중에 화려한 긴 침상이나 2인용 안락 의자 디자인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1인 가구같은거도 추가해줄 순 없나요? 그리고 이 가구들의 방향을 전환하게 해줄 순 없나요?
A. 저희 개발 목록에 넣어 바로 아티스트에게 넘기겠습니다. 그리고 가구들의 방향 전환은 좀 더 복잡한 부분이 있어서 쉽진 않을거예요.

Q. 18×18 보다 더 큰 집을 지을 수 있게 할 순 없나요? 50×50 같이요.
A. 안됩니다.

Q. 이번에 악덕과 미덕이 새로 업데이트되면서 던전에도 뭔가 새로운 변화가 있을까요? 새로운 보스라던지?
A. 지금 당장은 작업 중인 던전 재구성은 없습니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가 끝나고 나서는 목록에 있는 우선순위에 따라 작업을 시작할테니, 나중엔 혹시 모르죠.

Q. 새로운 플레이어들에게 쓰레기 가방이 있어서 그 안에 넣으면 2주동안 아이템이 지속되다 사라지게 하는 그런게 있으면 좋을거 같은데요. 브리타니아 청소 점수도 주면 꽤 도움이 될거 같은데요. 그러다가 영 플레이어 상태가 없어지거나 특정 기한이 지나면 없어지고요.
A. 좋은 아이디어인데요, 저희 팀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겠습니다.

Q. 종종 여행이나 사냥을 하다보면 이상한 장소에 몬스터가 생겨나는 때가 있는데, 예를 들자면 천장이라던지 벽이나 돌 뒤라던지요. 이런건 수정 안되나요?
A. 그런 위치를 보면 메일을 보내주세요. 저희가 확인하고 고치겠습니다.

Q. 던전 쉐임에서요. 저희 샤드만 그런건진 모르곘는데, 문게이트 안쪽에 어떤 보이지 않는 장벽이 있어서 출입이 좀 어려운 점이 있는데요. 이건 수정 안되나요?
A. 지금 미스크 (개발팀)가 확인하고 수정했습니다.

Q. 저는 3D 클라이언트를 애용하는데요. 페이퍼돌의 옷 레이어를 다시 한 번 검토해줄 순 없을까요? 일부 옷들이 위치가 정상적이지가 않아요. 위로 보여야 할게 안으로 들어가버리는게 몇 개 있습니다.
A. 물론이죠. 다시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Q. 3D 클라이언트 내에서 움직이는 장식품들, 예를 들면 분수라던지 화로라던지 그런 아이템들에서 몇몇 프레임이 빠져있는 것처럼 이상하게 보일 때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에서 재접속을 하면 종종 이상한 위치에 있을 때가 있구요.
A. 두 가지 모두 현재 알려진 이슈로 저희 수정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 3D 클라이언트의 유저 인터페이스 작업이 끝나는대로 그 문제를 확인해볼겁니다.

Q. 재봉사 NPC들에게 뇌물을 주는 부분인데요. 이들은 BOD를 주지 않음에도 뇌물을 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수정되야 하지 않을까요?
A. 맞는 의견이군요. 이 부분은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Q. 개미굴에 있는 주기 버섯 생성 지역 큰 연못에서 물고기를 낚지 못하는 이유가 있나요?
A. 그 지역에서 물고기를 못낚을 이유가 없죠. 버그 리포트를 보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Q. 인터페이스 내에서 춤을 추게 해주는 버튼을 추가할 생각은 없나요?
A. 한 때는 있었죠. 향후 추가될 지 안될지는 모르겠지만 개발팀 담당자를 열심히 쪼아보세요 *웃음*

Q. 앞으로 수표가 사라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집 안에 있는 수표들은 어떻게 되나요?
A. 화폐 전환에 대해서군요. 다음 퍼블리쉬에서는 다뤄지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저희가 진행하고자 하는 부분이긴 하죠. 집 안에 있는 수표들은 그대로 남아있을 겁니다. 하지만 은행에 넣게 되면 자동으로 환전될 겁니다.

Q. 은행 거리창 충돌 문제는 수정되나요?
A. 현재 몇몇 분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해당 증상을 재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걸 재현하지 못하면 버그를 찾아내서 수정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버그가 발생하는 과정을 찾으시는 분들은 바로 버그 리포트를 보내주세요.

Q. 게임 내 GM의 감찰이나 도움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나요? 예를 들면 무인 매크로와 같은 경우 신고를 하고 기다리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지만 조치는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거 같지가 않습니다만.
A. 저희는 이런 불법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잡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고, 정책도 변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들을 바로 그 순간마다 잡아내는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또 이를 잡아내서 처리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지금 현재로써 저는 현장에서 일정 시간 내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이들을 배제하도록 하고 있지만요. 제가 말씀드리건데, 저희가 항상 노력하고 있다는 말은 여러분들은 지겨워할테지만, 저희는 정말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고 좀 더 상황이 나아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Q. 2D 클라이언트에선 플레이어가 향하는 방향을 고정시키도록 하는 키가 존재합니다. 커서를 향해 한 번만 클릭하면 캐릭터가 그쪽 방향으로 걷지 않고 방향만 바꾸죠. 하지만 3D 클라이언트에선 그러지 않죠. 이 기능을 3D 클라이언트에서도 추가할 수 있을까요?
A. 네, 가능합니다.

Q. 정직 미덕과 잊혀진 아이템들에 대한 부분인데요. 전 항상 이걸 즐겨하는데, 재생성 시간이 정상적이지 않아보여요. 이 부분을 늘려줄 순 없나요?
A. 확인하고 조치하겠습니다.

Q. 어떤 사람이 계속해서 영 플레이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걸 발견했는데, 무려 7년동안 같은 상태이던데, 어찌된건가요?
A. 정말인가요? 믿기 어려운데요. 영 플레이어 상태는 40시간 이상이 되거나 기술이 특정치가 도달하거나 여러 조건에서 풀리게 됩니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계속해서 체험 계정을 생성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름이 똑같아도 생성이 되니 이 방법을 이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해당 캐릭터의 이름을 주시면 확인해보고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 베타랑 보상에 천상의 젖소가 나올 가능성이 있나요?
A. *폭소* 젖도 짤 수 있게요? 타기엔 좀 뚱뚱해보이던데.

Q. 지금껏 여러 종류의 염색약들이 나왔는데요. 반대로 이 염색약들을 모두 지울 수 있는 그런 염색약은 안나올까요? 그러면 캐릭터 팬티도 지워서 나체로 돌아다니게요.
A. 개발팀에선 최근 로브와 같은 일부 아이템들을 보이거나 보이지 않게 하는 옵션에 대해 생각 중에 있습니다.

Q. 저는 과거 시어 프로그램이 있었을 적에 보상으로 기존의 이름 뒤에 글자를 붙일 수 있게 되어 철자 제한을 넘어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번 언급하셨다시피, 지금 현재 이름 정책이 변경되었기에 어떤 사람들이 절 신고해서 강제 개명당했는데요. 여기에 불만을 갖는건 아니지만, 그렇다면 전체적으로 이름 철자 제한을 조정하는게 더 바람직하지 않나요? 17자에서 22 ~ 25자로요.
A. 전 사실 이 이름 변경 보상을 왜 시작했는지 과거 시어 프로그램 당사자들을 이해할 수가 없는데요. 이 부분은 좀 지나친 특혜라고 봅니다. 만일 시스템의 오류를 이용한게 아니라, 당시 보상으로 받았던 분들이 역으로 불이익을 받는거라면 이미 주어진 보상이니 제가 수정해드릴 수는 있겠지만, 그런 부분이 아니고선 이름 철자 제한은 수정되지 않을겁니다. 또한 이름 정책에서도 변경은 없을겁니다. 어떠한 GM도 이제 이름을 철자 이상 지어주지 않을겁니다.

신고

© 2013 Electronic Arts Inc.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re th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Theme by NeoEase. Designed by TYZEN.NET. Modified by EM Hanarin. Valid XHTML 1.1 and CSS 3.